티스토리 뷰

728x90

 

 

안녕하세요. 정신없었던 3월 첫째주가 지나갔습니다. 덕분에 오랫만에 포스팅을 하는데요. 오늘은 다문화가정혜택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점점 늘어나고 있는 다문화가정이지만 언어와 문화차이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다문화가정혜택을 지원받아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문화가정이란 국내에 거주중인 가정 가운데 부모 중 한쪽이 한국인으로 구성된 가정으로, 이주노동자나 유학생 이주민 가족등 범위가 점차 확대중입니다. 기존에는 혼혈인 가족이나 국제결혼 가족같은 용어를 사용했으나 최근에는 국적에 관한 차별성을 포함하지 않으면서 하나의 가정에 다문화가 공존한다는 의미를 가진 다문화가정이라는 용어를 대신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회적응을 위한 다문화가족 지원사업

1.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한국어 교육

2. 가족 문화, 자녀 생활 서비스등 방문 교육

3. 가족 갈등 완화등을 위한 상담

4. 다문화가족 나눔봉사단, 자조 모임등 운영

5. 경제활동을 위한 취업 연계 프로그램

6. 지역사회 내 다문화가족 지원사업 추진을 위한 서비스 전달 체계 구축 및 서비스 제공기관 연계

 

 

무료 한국어 교육

 

지자체에 따라 다문화가족 지원센터와 연계하여 무료 한국어 교육을 지원하는 곳이 많습니다. 또한, EBS두리안홈페이지에서는 영어나 베트남어 중국어로 구성된 강의가 많이 있으니 이용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다문화 보육료 지원

다문화가정중에 자녀가 있다면 보호자의 소득수준과 상관없이 보육료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취학전인 만 0세부터 만 5세까지 받을 수 있으며 보호자가 직접 읍면사무소나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보육료를 신청하면 됩니다.

 

의료 서비스 지원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지원받을 수 있는 건강보험 제도가 외국인 소외계층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의료혜택을 받기 힘듭니다. 하지만 외국인 근로자나 그의 자녀, 국적을 취득하기 전인 결혼이민자와 그 자녀, 난민, 다문화가정의 혜택으로 1회당 500만원 범위 안에서 입원 ~ 퇴원시 발생하는 진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다누리홈페이지에서 우리나라 국적 취득 및 취업정보등 생활에 필요한 정보들을 13개 언어로 제공하고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728x90